여자만 아는 여자의 고통
여성들이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다소 꺼려지는 진료가 있습니다. 바로 여성 부인과 진료입니다.
특히 한의원에서는 침, 뜸, 추나치료와 같이 의료진과의 신체접촉이 불가피 합니다.
월경으로부터 시작되는 여성성을 잘 이해하고 출산을 거쳐 직접 경험하고 오랜기간 치료해온 경험을 토대로 보다 더 환자에게 다가가겠습니다.
건강한 아이를 낳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했던 고대/중세시절 발달 한 분야가 바로 한의학의 부인과 / 여성질환 분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궁[保宮:자궁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했던 당시의 의학으로써 그 어떤 분야보다 더 발달한 것이 바로 여성성을 지키는 한의학이였습니다.
한의학적 여성질환
진맥과 복진을 기본으로 하며, 여성한의사로써 민감한 부분의 질의 응답을 실시하여, 신체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의술은 인술이라고 하는 것처럼, 여자만 아는 여자의 고통을 공감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 부인과의 치료
수지강한의원에의 침술, 왕뜸, 냉온열, 불부항술, 기기적 자극치료, 추나등을 실시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침치료가 가능한 혈자리가 몇가지로 제한되며, 한약재 또한 잉부금기[孕婦禁忌:임산부복용금지]약재를 정확히 지켜 처방합니다.
자궁 난소 비수술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의 경우 양방 병원에서는 자궁적출술, 난소절제와 같은 시술을 하지만, 당사자에게는 청천병력과 같은 일입니다. 소중한 자궁을 지키는 한의학적 치료술로 소중한 여성성을 지킵니다.
월경이상
월경질환을 방치할 경우 무배란성 월경,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조기폐경, 심지어 불임까지도 초래될 수 있습니다. 풍한어혈[風寒瘀血], 호르몬영향, 급격한 체중변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갱년기 [폐경후관리]
폐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관리가 되지 않으면 불면, 손발저림, 각종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신허[腎虛], 간기울결[肝氣鬱結], 심비양허[心脾兩虛]로 진단합니다.
불임
진맥과 문진을 통해 [體肥不孕 비만성], [體瘦不孕 수척성], [虛寒不孕 비위허약], [陰肥不孕 한냉성], [嫉妬不孕 간울성], [怯弱不孕 신장성] 등으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탕약과 왕뜸, 침 치료를 병행하여 건강한 아이가 잉태 되도록 합니다.
산후보약
출산의 고통에서 해방되었지만, 그 후로 이어지게되는 육아는 산모의 체력을 고갈 시키고, 이 때문에 생기는 신체문제는 평생 지속되곤 합니다.?오로와 어혈을 풀고, 산후풍과 출산비만을 예방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산후유증
원하든 원하지 않든 유산은 가족의 재앙입니다. 이는 자궁에 무리한 손상을 주어 여성의 가임 카테고리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산후보약과 다른 양상의 치료와 탕약을 쓰게되며, 지속적 추적치료가 들어갑니다.
월경이상, 출산후유증, 폐경 등 모든 여성이 거쳐가야하는 것으로부터, 불임, 유산후유증,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 여성에게 심리적 육체적 아픔을 주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단순한 생리불순과 월경통도 당연하거나 자연스럽지 않은 중요한 질병 분류할만큼 여성의 여성성을 지키고 보호하는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참거나, 숨기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우리의 선조가 만든 소중한 동의보감에는 당당히 맞설수 있도록 많은 치료방법과 극복방식이 담겨있습니다. 아픈 여성들을 위해 수지강한의원이 함께 힘쓰겠습니다.
+ 양방에서는 절제나 적출을 해야한다는데 한의원에서 과연 치료가 가능할까요?
어떤 치료든 완치를 목표에 두고 치료합니다. 자궁, 난소질환의 경우 오래 된 경우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비수술을 기본으로한 완치를 목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난소암, 자궁암과 같은 중증질환으로부터 경미한 질환까지 두루두루 경험이 많은 한의사에게 진료 받아 완치를 목표로 싸워 나가야만 합니다.
한방치료의 자궁/난소 질환의 경우 완치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환자가 호전되어 적출 등의 수술을 면합니다.
+임신중에도 한약 복용이 가능한가요?
임신중 한약은 한의사로서도 상당히 신경이 쓰이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한의학 고서에는 적극적 처방을 하고있습니다. 임신중 일어날 수 있는 질병과 양상,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중 감기 치료시기를 놓쳐 폐렴을 유발
? 설사 소화불량 등 탈수, 영양결핍 등으로 양수에 영향을 미치고 유산기 증가
? 심한 입덧 구토증세 및 영양 결핍으로 인한 태아 스트레스 증가, 유산기 증가
? 유산 경험 산모 임신초기 적절한 한약의 처방으로 유산방지
? 임신중 우울증 태교에 영향을 미치고, 산모의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
? 허약체질 산모 임신 7월정도 태아의 급격한 성장으로 혈穴이 부족
? 양수 보강 한약 풍부한 양수의 보강으로 분만이 원활하도록 도와줌
? 피를 맑게해주는 한약 피를 맑게하여 태아에게 양질의 영양소가 원활히 공급되도록 함
+아이들도 다 키워놨고, 이제 나이도 먹었는데 폐경은 당연한 것 아닌가요? 왜 굳이 신경을 써가며 관리해야하나요?
폐경은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서서히 찾아오는 신체의 변화로 대부분의 여성이 심적 고통을 받으며, 당연한 갱년기 현상이라고 여겨 방치하게 됩니다.?폐경을 막을 수는 없지만, 폐경과 함께 오는 여러가지 제반 증상을 조절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순히 장수 하는 것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쪽을 선택하신다면 폐경을 전후로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산부인과에서 불임판정을 받았습니다. 한의원에서는 불임치료가 가능한가요?
한방과 양방은 불임을 바라보는 시각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심신을 치유해가며 자연스럽게 임신이 가능하도록 돕기 때문에 건강한 씨앗이 깨끗한 집에 안착하도록 해줍니다.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이 심한 경우에도 한방의 비수술요법으로 자궁을 온건히 복원하고, 건강을 찾은 뒤 임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경험이 많은 한의사의 진료로 불임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몇년간 남임부부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한의학적 치료가 행해지고 있으며 한방 난임치료로 임신이 된 케이스가 속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렵게 얻은 아이가 유산되었습니다. 다시 임신이 될까요?
슬프고 두려워요.
어렵게 얻은 아이가 유산이 되거나, 원치않은 임신, 또는 산모의 건강상의 이유로 임신중절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 심리적인 충격은 고스란히 본인과 가족에게 남습니다.
용기를 내어 적극적인 관리로 몸과 마음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수세기전에 만들어진 한방요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시 임신이 가능한 몸으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좋은 일도 아닌데 무슨 한약까지 지어먹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출산보다 신체에는 더 무리가 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부정적인 심리로 인하여 조리를 못하는 것입니다.?하지만, 나중에 찾아올 아기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관리해야합니다.